휴대폰 소액결제 소득공제 미포함 해결방안

휴대폰 소액결제 소득공제 미포함 해결방안
휴대폰 요금청구서엔 단말기 할부금부터 해서 부가서비스 이용료, 소액결제 금액 등 꽤 다양한 금액이 한꺼번에 청구되어 나오는데요, 그래서 휴대폰 요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도록 설정해두신 분들의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니까 당연히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이 되어 연말정산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소득공제 항목을 보면 통신사요금은 소득공제 대상에서 빠져있는 것을 발견하고 뒤늦게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axa1

이유는 단순히 신용카드로 결제했다고 해서 무조건 소득공제금액으로 빠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통신요금은 신용카드로 결제하든 계좌이체로 결제하든 어떤 방법으로 하더라도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게 더 정확해요.

이유는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해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해주는 것은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 가맹점 등의 매출내역이 투명하게 잡히므로 세금징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 통신요금은 이미 그렇게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기요금이나 유선전화요금 등이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과 동일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소액결제한 금액의 경우는 통신요금에 해당하지 않고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금액이므로 예외적으로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따로 쇼핑몰 등에서 소액결제시 결제방법을 소액결제로 선택하고 현금영수증 발행에 체크표시를 해서 현금영수증 발행을 신청하셨을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그렇게 하면,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통신사에서 국세청에 통보를 하여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taxa2

참고사항 : 휴대폰요금청구서에 표시된 항목 중 소득공제가 가능한 금액은 단말기 할부금도 있는데요, 단말기 할부금 역시 통신요금은 아니기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는 소액결제와 다르게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소득공제가 되는데요, kt의 경우는 이를 통신요금으로 잘못 분류해서 한때 소득공제가 되지 않던 사례도 있으니, 홈텍스 등의 사이트에서 다시한번 확실하게 확인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