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연봉대비 대출한도

직장인 연봉대비 대출한도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보통 연봉이 얼마인지에 따라 대출가능금액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정해지고, 세부적으로는 직군이나 은행에 따라서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우리가 흔히 은행이라고 부르는 1금융권 금융기관을 기준으로는 보통 연소득(세전 소득)의 80% 정도라고 보는 게 일반적이예요. 보통 경험한 분들 얘기를 들어봐도 그렇고 저도 그렇게 알고 있구요.

comp1

그외에 경험자분들의 얘기를 종합해보면, 주거래은행일 경우에는 연봉 대비 100% 도 나온다고는 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서로 상충되는 경험을 얘기하는 분들도 많아서 꼭 그렇다고는 보기 어려워요. 은행 내부등급이라고 해서 은행 예금이 많고, 은행카드를 주로 쓰며 은행금융상품(펀드 같은 것들)을 든다거나 오랫동안 월급통장으로 해당 은행을 썼다거나 하면 오르는 등급이 있는데, 그 등급이 높은 경우에 100% 정도까지 나올 수 있는 것이지 무조건 거래를 그 은행하고만 했다고 해서 다 그런 건 아니거든요.

이외에 은행 대출상품들을 보면 특종 직군(공무원이나 전문직 혹은 특정 회사 재직자)들을 위한 대출상품들이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은행에서 선정한 우량직군에 종사하신다면 120% 까지도 가능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외에는 연봉의 150% 정도까지도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지방은행들이나 외국계 은행들의 경우가 그러해요. 아무래도 시중은행들에 비해 점유율이나 점포수 등이 열세이기 때문에 좀 더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기 때문인데(대출상품도 그냥 하나의 상품에 불과하다는 사실일 잊어선 안됩니다. 은행도 그냥 장사꾼이지 특별한 곳이 아니거든요.) 한도가 높은 대신 이율은 시중은행들에 비해 좀 더 높게 책정되는게 보통입니다.

comp2

사실 연봉에 근접하는 대출을 받을 때는, 집을 산다거나 하는데 담보대출이 여의치 않은 경우 등 좀 특수한 경우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한도가 얼마가 나오냐가 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집을 구매하기 위해 혹은 전세를 옮기기 위해 신용대출을 받아야 하고 연봉이 4천만원이라 가정하면, 만약 연봉의 80% 까지 가능하다면 3천2백만원이고, 150%까지 가능하다면 6천만원까지 가능하므로 몇천만원까지 차이가 날 수 있으니까요.

요약하면, 연봉 대비 신용대출 한도는 직군에 따라, 그리고 은행에 따라 다르고, 외국계은행이나 지방은행들의 경우에는 특별히 좀 더 높을 수 있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