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최대한도 관련사실 3가지

신용카드 최대한도
관련사실 3가지.
1. 남들은 얼마쯤 한도를 받을까,
2. 얼마 정도가 적당할까,
3. 그리고 한도를 낮추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는데 정말일까

1.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궁금해 하시는 것들은 신용카드 발급받을 때 한도는 얼마나 되며, 직군이나 소득에 따라 한도가 얼마나들 달라질까 하는 것이죠.

사실 이는 개인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왜냐면 카드사마다도 다른 카드사보다 3배는 더 한도를 많이 주는 곳도 있는 반면, 이를 반대로 말하면 다른 카드사 대비 1/3 정도만 주는 곳도 있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카드 만들때 한도는 그냥 신청하는 사람이 적당한 금액을 적어내지 꼭 최대한도를 다 달라고 물어보지는 않거든요. 저도 소득 하나도 없을 때 카드를 만들었지만, 너무 많은 금액은 혹시나 카드 분실했을 때도 그렇고 왠지 찜찜해서 200만원 정도만 신청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 카드를 새로 만드실 분들이라면, 처음에 한도를 적게 적어내면 나중에 혹 올리지 못할 수도 있으니 조금은 넉넉학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maxcredit1

2. 그렇다면 내가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는다면 한도는 얼마 정도가 적당할까요.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떻게든 많을 수록 좋고, 그래서 여러 카드사의 카드를 다 가지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각 카드별로 천만원에서 3천만원까지 여러 카드 합쳐서 거의 1억에 가까운 한도를 가지신 분들도 꽤 되시기도 하구요.

하지만 사업하시는 분들이 카드 한도가 많은 것은 많이 번다기보다는 비용지출이 당연히 많기 때문에 그런데요,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비용지출이 크지 않은 직장인분들은 처음 한도를 신청하실 때 다소 타이트하게 한도를 설정하셔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보통 5백만원 정도면 대부분의 분들이 넉넉하게 쓰실텐데 이정도 금액 정도까지는 수시로 왔다갔다 할 수 있거든요. 또한 한도가 더 필요할 때는 카드사에 전화하면 바로바로 올려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직장인분들이 카드한도가 몇천만원씩 되는 분들은 없지만, 몇천만원씩 하는 자동차를 일시불로 살 수 있는 이유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이유를 말하면 적절히 올려주기 때문. 특히 이런 특수한 용도(신차 구매라든지)라면 일시적으로 차 가액만큼 한도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예요.

girl-145095_640

3. 신용카드 한도를 내가 좀 부담스러워서 줄이면(줄여진 게 아니라 나 스스로 줄여도) 신용등급이 하락할까
네, 실제로 하락합니다. 통계를 보면 매년 자발적으로 신용카드 한도를 줄여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분들이 대략 백만명 정도 된다고 나오거든요.

이렇게 되는 이유는 국내의 신용평가시스템이 완벽하지 않고, 또 금융사랑 신용평가사가 분리되어서 제한적인 정보만 공유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만약 카드 한도를 내가 스스로 줄인다라고 하면, 해당 카드사에서는 고객이 자발적으로 줄인 것이니 카드사의 내부등급은 그대로이겠지만, 외부신용평가기관에서는 한도가 줄어든 이유는 모르고 단순히 한도변동에 관한 정보만 공유받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불리한 요인으로 적용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구체적으로 작용하는 방식은 신용평가사들은 한도 대비 월 사용액의 퍼센트를 기준으로 신용점수를 매기는데, 보통 사람들은 월 사용액은 크게 변동하지 않기 때문에 한도를 줄이면 자연스레 한도 대비 사용액 퍼센트가 올라가서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즉, 한도를 줄이고 월 카드사용액은 그대로라면 사용액/한도 비율이 올라가서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신용등급과 관련해서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매년 여러가지 점들이 고쳐지고 개선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 점도 앞으로 고쳐질 가능성이 많지만, 현재로선 신용카드 한도를 최소한 현상유지는 하는 것이, 더 정확히 말하면 한도 대비 사용액의 비율을 갑자기 높이지 않는 것이 개인의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는 곧 은행이율과 한도를 결정지으니까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