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대출

서울보증보험 대출
서울보증보험은 SGI서울보증이란 곳으로 SGI 는 Seoul Guarantee Insurance 의 약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직접 대출을 해주는 금융기관은 아니고 일정액의 보증료를 받고 신용보증을 해주는 곳이라고 보면 되어요.

아래 사진의 공급자는 은행에 해당하고 구매자는 은행의 고객에 해당하게 됩니다. 가장 알기 쉽게 표현하자면 과거엔 대출을 받을려고 하는데 보증인이 필요하면 아는 지인들에게 부탁을 하는 방식이었다면, 좀 더 진보된 방식은 그런 보증을 전문적으로 서주는 회사를 통해서 대출을 받는 것이고 그 전문적인 회사가 SGI서울보증 같은 보증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sgi1

 

서울보증보험을 끼고 대출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상품들을 보자면 위비뱅크나 사잇돌대출 등이 있구요.
그리고  서울보증보험을 끼고 대출을 받게 되면 보증료라는 것이 나오는데요, 대출을 만기상환하면 돌려받을 수 없고, 중도상환하게 되면 일정액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전체 대출기간에 따라서 보증료가 책정되고 그 기간 내내 서울보증에서 보증을 서게 되는 것이라 원래 기간보다 적게 쓰고 상환하게 되면 당연히 보증료의 일부는 돌려주게 되어 있어요.

 

sgi2

그렇다면 미리 서울보증보험에서 수수료를 내고 보증서를 발급받아서 은행에 방문해서 보증서를 보여주면 대출이 좀 더 쉬우냐 하면 그런 것은 전혀 아니예요. 서울보증보험의 홈페이지에서 사잇돌 중금리 대출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설명이 나오는데요 위 설명에서도 그리고 맨 위의 사진에서도 보듯이 sgi 서울보증이 관여하는 것은 내가 대출금은 갚지 못했을 경우에 나에게 대위권을 행사하거나, 혹은 중도상환해서 보증료를 일부 돌려줄 때를 제외하고는 대출하는 고객과는 전혀 만나거나 연락이 올 일이 없습니다. 은행에 가면 서울보증보험과 협약이 되어 있는 대출상품이 있고(사잇돌 대출 같은 것) 그 대출상품을 받으려고 하면 은행에서 알아서 다 처리를 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위비뱅크 등을 이용할 때 간혹 나는 신용등급도 좋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단순히 보증서 발급이 안된다는 이유로 대출이 거부되시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보통 대부업이나 제2금융권 대출이 많아서 보증서 발급이 안되는 것이거나, 혹은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간 구상권 등이 남아있으신 경우(예를 들어 나도 모르는 통신비 연체 등이 있는 경우)에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사 등으로 공과금이나 핸드폰 할부금 등을 미납하고 그게 오래되면 서울보증보험에 채무를 금융사들이 이관하는 데 그렇게 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관여하고 있는 다른 금융사의 상품들은 전부 이용이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주의하실 건, 이건 모든 금융상품에 존재하는, 그리고 모든 금융사들이 고심하는 문제이지만, 서울보증보험을 사칭해서 사기를 치는 대출전화나 문자 등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전형적인 패턴은 대출이 얼마얼마가 가능한데 서울보증보험을 끼고 해야 해서 보증료가 얼마가 나오니 미리 입금해라 하는 식의 전화나 문자 연락들이예요. 보통 대출 같은 경우 먼저 연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있더라도 불법일 가능성이 높으니 항상 먼저 연락오는 대출 관련 문자나 전화 등은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