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단위농협 구분하기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구분하기
명칭때문에 농협중앙회는 단순히 단위농협의 상위금융기관이 아닐까 정도고 같은 범주의 금융기관이 아닌가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 기관은 한쪽은 시중은행이고 한쪽은 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곳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맞아요. 가장 간단하게는 농협중앙회는 국민은행 같은 시중은행에 속하고 단위농협 혹은 그냥 농협은 새마을금고와 같은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은행이란 명칭이 들어간 지점은 농협중앙회의 지점이고, 은행이란 명칭이 없는 지점은 단위농협의 지점입니다.

nhbank1

이렇게 농협은행이라고 꼭 은행이 들어가게 되어 있어요. 반면에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는 단위농협은 아래 사진의 웅천농협처럼 농협 앞에 지역명이 들어가고 은행이란 명칭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영문표기로도 농협중앙회는 NHbank 로 표기하고 단위농협의 간판엔 bank 가 없이 그냥 NH 만 들어가 있게 되구요.

nh

간혹 예외적으로 은행이란 명칭 없이 농협중앙회란 명칭만 간판에 들어가는 경우도 보이는데요 이럴 경우는 농협 중앙회이므로 농협은행에 해당합니다.

nhbank2

이렇게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기 때문이예요. 예를 들어 새희망홀씨나 햇살론을 받으려 한다고 하면 새희망홀씨는 1금융권 전용 상품이므로 농협중앙회로 가야 하고 햇살론은 제2금융권 전용 상품이므로 그냥 농협으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eq론 같은 경우도 농협은행만 취급하기 때문에 농협중앙회로 가셔야 하구요.(eq론을 단위농협 지점에 가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더군요.)

그냥 아무대나 가면 되지 왜 1,2금융권을 나누냐 하는 것은, 이율면에서도 1금융권이 더 저렴하지만, 신용등급 면에서도 1금융권 대출은 평균 신용등급이 0.5등급 정도만 하락하는 반면 제2금융권은 평균 1등급 정도가 하락하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 측면에서도 더 좋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나 농협, 축협 등 협동조합의 경우 2금융권 중에서는 가장 이율도 낮은 편이고 신용점수도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카드사 등에 비해서 덜 하락하기 때문에 2금융권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예를 들면 햇살론을 고민중이라면) 단위농협과 같은 협동조합 쪽이 가장 유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